면접전형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PT면접(창의성면접 등 포함)!
전략수립/상품기획/신시장개척/경영시스템/영업/마케팅/문제해결/전공지식 등
예상되는 다양한 PT 주제에 대하여 발표하고자 하는 방향과 내용 초안을 올려주시면
주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PT 제목과 문단구성 및 핵심 내용 등에 대하여 첨삭 지도해 드립니다.
-------------------------------------------------------------------------------------------
영업/마케팅을 지원하는 분들의 경우
매출/점유율/고객만족 등과 관련된 전략을 제시해 보라는 질문이나 PT면접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런 유형의 질문에 대해서는
막연한 피상적인 결과중심의 답변보다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와 같이 아래의 흐름에 따라 답변을 하도록 합시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의 제품/서비스는 물론 고객/시장/경쟁환경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1.제품/서비스의 최근 이슈제시
-.최근 경쟁환경이나 트랜드 또는 고객요구나 불만 등
2.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타겟고객 제시
-.제품/서비스가 지향하는 타겟 고객의 특성(구매성향이나 구매기준 등)
3.최근 이슈와 타겟고객의 특성에 맞는 전략 제시
-.경쟁사대비 또는 고객불만에 대한 전략제시
-.주요 타겟고객의 특성에 맞는 전략제시
만약 위와 같은 주제가 PT면접 주제라 나온다면
자소서 쓰듯 서술형으로 쓰지 마시고 아래와 같은 템플릿/형식을 갖추고 공문 작성하는 것처럼 작성합시다.
또한, 상단에 그냥 제목만 딸랑 쓰기 보다는 목적과 전략을 함께 작성하고 지원부문과 이름까지 작성하도록 합시다.
OOO를 위한 OOO마케팅 전략
OOO부문 홍길동
1.고객 및 시장환경
-.고객의 니즈와 불만~~
-.경쟁사의 위협~~
-.시장 트랜드~~
2.영업/마케팅 전략 및 추진계획
-.대표적인 고객니즈/불만에 대한 대응전략
.세부추진방안
-.경쟁사의 대표적인 위협에 대한 대응전략
.세부 추진방안
-.시장트랜드에 따른 대응전략
.세부 추진방안
3.결론 및 기대효과
-.고객만족/매출에 대한 효과
-.브랜드가치 및 이미지 제고 효과